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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공부공부

택대리의 네이버 블로그 C-rank 공부하기 c랭크,씨랭크 최적화 알고리즘

 

 

 

 

 

 

 

 

안뇽하세요. 네이버 블로그 공부하는 #택대리 입니다.

 

여러가지로 공부를 하는 택대리는 이번에 씨랭크 라고하는 것에 대해 자세하게 공부를 해보기로 합니다. 일전에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줄기차게 BMW F800R 과 은행원에 관련하여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모든 포스팅이 1등으로 검색되기 시작하면서 두려울 것이 없었는데. 양놈의 네이버에서 포스트라는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글을 옮기라고하지 않습니까? 열심히 옮겨 놨더니 태그남발 포스트 남발로 저품질 블로그에 걸려 버리면서 여러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던 포스티가 검색이 안되더군요.

아마 제 블로그가 아직도 살아 있다면 가게 매출 1.2배는 올릴 수 있을 텐데 ㅋㅋ

 

아쉬울 따름입니다.

 

음식점을 하며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여 실제 #충무로 #택대리네 고기집 #인사동 #마늘보쌈 에 오시는 고개님들께 좋은 정보 그리고 편하게 가게르 찾을 수 있는 정보 인근 맛집 그리고 관광할 만한 곳들에 관한 정보를 주는 것이 택대리의 목적입니다. 다시 블로그를 진심 어린 정보를 줄 수 있는 블로그로 만들고자 초심으로 돌아가 키워보고자 합니다.

 

자자 공부해서 남주는 택대리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씨랭크 #C-rank  일단 택대리의 말보다 중요한 것이 네이버 검색 공식 포스팅을 참고하는게 좋겠죠?

 

http://blog.naver.com/naver_search/220774795442

 

한번 읽어 보시고 나서 이 포스팅을 읽으시면 더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 팀의 포스팅을 참고해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네이버에 최적화 블로그 즉 검생이 잘되는 없다.

 

#개소리입니다

 

직접 당해봐서 압니다. 어느 순간 바이크 관련, 그리고 은행원관련 포스트가 겁나게 검색이 많이 되는 것을 보면서 왔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제 블로그에 실제로 도움될 만한 포스트가 더 많이 생길 수록 검색량이 늘어 났습니다. 다만 검색하는 사람의 수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밑도 끝도 없이 검색이 되지는 않습니다. 택대리의 경험상 최적화 블로그에 대한 정식 명칭이 없을뿐 최적화 블로그와 같은 원리의 블로그 그와 같은 로직은 분명히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저품질 블로그 역시 직접 당해본 바로는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에 검색이 되던 수치과 포스트로 블로그 글을 옮겼을때 검색량이 뚝 떨어지는 시기의 통계치를 넣고 싶으나 그떄의 기록은 참고를 못하게 되었네요.

 

 

2. 특정주제 검색어에 대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정보 네트워크를 찾아낸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의 검색과 관련된 내용중 나오는 말입니다. 즉 이웃간의 활동을 활발히 하며 특정 주제에 관하여 자주 이야기 하는 블로그를 찾아낸다는 것입니다. 그 안에서 현재 가장 주목받는 문서 / 생산자의 정보를 찾아 검색이용자와 생산자와의 활발한 교류를 하는 컨텐츠 / 키워드 검색등을 통해 들어온 상위노출 문서의  이용자가 체류시간 , 댓글 ,공감, 스크랩 등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는 블로그 문서 포스팅을 상위노출 하곘다는 내용입니다. 택대리의 블로그는 당시에 은행 취업을 하려는 대학생들과 은행생활을 하는 은행원들의 쪽지와 답글이 줄줄줄 달려왔었죠. 저품질 걸리기 전까진 ㅠ BMW F800R 이란 키워드도 F800R을 구매하려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어 한두달 동안 1위로 노출이 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BMW F800R 과 택대리 가 연관검색어로 검색될 정도 였으니까요.

 

어렵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에 초간단 요약한번 해놨습니다.

 

 

 

 

 

 3.그렇다면 검색이 잘되게 한다는 C-rank 점수는 어떻게 평가 하는것일까?

 

 

 

위의 점수표?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 블로그 컬렉션

블로그 작성시 해당관련 키워드를 얼마나 많이 쓰는가 관련된 글들이 얼마나 많은가 입니다. 예를 들면 맛집관련 포스는 맛집, 음식과 관련된 포스트가 많아야 하곘죠?

 

나.네이버 DB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연관이 되는가? 예를 들면 영화포스팅을 할때 글감 가져오기를 해서 영화 리뷰를 연동하면 더 좋다는 이야기 입니다.

 

다.써치로그

이웃이 아닌 검색해서 들어온사람이 체류시간이 길거나 답글 공감, 스크램등이 이루어지면 좋은 점수를 주겠다. 입니다.

해당 점수가 높아져 상위노출이 된다면 이웃활동뿐 아니라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들의 활동성을 체크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라. 체인스코어
페이스북에서 네이버로 흘러들어오면 더 좋은 스코어를 주겠다. 다른 사이트를 통한 유입점수 입니다. 예를 들면 카페,뉴스, SNS 인스타그램이나,페이스북이 있겠네요. 


마. 블로그 액티비티
상대방이 내 블로그에 오는게 아니라 내가 얼마나 찾아가는지도 체크해 보겠다. ( 준최적화 되기전에 육성하기 위해 중요함 ) 블로그 활동지표입니다. 답글 공감, 스크랩등을 얼마나 많이 받느냐가!!! 가  아니라 제가 얼마나 블로그 활동을 하는가 입니다. 이웃간의 교류활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나타 내는 지표 입니다 :)


바. 블로그 에디터 주제 점수
처음에 언급한 바와 같이 얼마나 주제에 맞는 내용들에 집중해서 쓰는가 입니다. 즉 블로그 운영 처음부터 목정성에 맞게 꾸며야 한다는이야기겠죠? 특정 관심사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컨텐츠를 생상하는지에 관한것 입니다. 약한키워드들을 통해 들어온사람들이 여러개를 보면 더 점수를 주겠다는 내용이므로 약한 키워들 두세 단어위주로 된 키워드부터 공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 공식블로그
정부나,지자체, 기업에서 운영하는 공식블로그 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네이버는 네이버 자체 생산 포탈입니다. 자신들의 영역에서 놀아나길 좋아하기 때문에 C-rank 의 알고리즘도 네이버의 주요 정책과 벗어나지 않습니다. 때문에 씨랭크의 두가지 목적은
1. 네이버 자체적으로 생각되는 내부 생산되는 글(블로그)_의 퀄리티를 높히자
2. 이웃활동을 활발하게만들어 네이버 소속감을 높혀 네이버 테두리 안에서의 체류시간을 늘리자 입니다.

그렇다면 하우투!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요
택대리가 정리한 블로그 운영방법입니다.

블로그는 시작 단계에서 준최적화 최적화 라는 단계를 거친다고합니다.
#준최적화 까지는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다만 한번 들어온 고객이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 보실 수 있게 좋은 컨텐츠를 쌓아 두어야 합니다.


1.
양질의 컨텐츠를 많이 생산 하고 스크랩, 공감, 답글들을 유도하자.

2. 약한 키워들 (두세단어 ) 부터 공략하자. 

3. 이웃 간, 특히 관심사가 비슷한 이웃님들과 교류를 많이 하자 , 답글 공감 , 스크랩등은 참으로 조으다.

4. 내 블로그 안에서 다른 컨텐츠를 찾아 볼 수 있게 유도하자.

5. 검색이 되기 시작하면 키워드 타켓을 맞추어 포스팅하자.

입니다!

 

이상 택대리의 네이버 블로그 C-rank 공부 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이웃님들에게 도움이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