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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이야기

베트남주식공부 - MWI (MOBILE WORLD INVESTMENT CORP, MWG.VN)

베트남주식공부 - MWI (MOBILE WORLD INVESTMENT CORP, MWG.VN)

 

 

 

 

 

 

 
 
MWI (MOBILE WORLD INVESTMENT CORP, MWG.VN)


 
해외기업분석: 베트남
MWI (MOBILE WORLD INVESTMENT, MWG.VN)
사업 팽창은 현재진행형

Company Comment │2017. 8. 22

 
IT전자제품 및 가전제품 소매 유통사업에 독보적 입지를 구축. 올해에는 식료품 유통사업에도 진출하여 투자를 확대 중. 최근 가전제품 유통시장 의 지배력 강화를 위해 M&A 투자도 발표. ‘지점수=매출액’의 공식이 성
  립하는 우호적인 시장 상황도 동사의 투자 매력도를 증진시키는 요인
 

Not Rated
※국내 비교기업: 롯데하이마트(0718
현재가 (’17/8/11) 105,800동
업종 자유
 
베트남 1위 IT전자제품 유통기업
동사는 2004년 설립되고 2014년 베트남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소매 유통
 
시장
Vietnam VN Index
 
호치민 증권
 
기업. 크게 IT전자제품(핸드폰, 노트북 등)의 Gioi Di Dong(GDD), 가전제 품(냉장고, 세탁기 등)의 Dien May XANH(DMX), 식료품의 Bach Hoa XANH(BHX) 등 세 개의 브랜드 소매 유통 체인을 갖춤
선제적 인프라 구축을 통해 베트남 IT전자제품 유통시장에서 No.1 지위를 확보. GDD 브랜드 시장 점유율 2015년 41.8%에서 2016년 48.7%로 점차 확대되는 추세. 이러한 베트남 내 독보적 지위와 높은 핸드폰 대기자 수요 가 맞물려 GDD 브랜드의 매출 성장은 지속될 전망

가전제품 부문 유통 지점 수 확대 및 M&A 투자 계획
동사는 수년동안 과점체제로 지속되어왔던 베트남 가전제품 유통시장에 뛰 어 들어 DMX 상점 신설에 박차를 가해왔음. 그 결과 DMX 부문 16년 상 반기 대비 17년 상반기의 매출 성장률은 145%로 급성장 하였음. 또한 2016년말 기준 256개의 상점과 1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현재 (2017년 6월 기준) 상점 404개까지 늘어나는 등 공격적인 투자가 계속 진 행 중인 상태
동사는 2017년 8월 3일, 언론보도를 통해 대규모의 M&A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발표. 아직 피인수 기업이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언급되진 않 았으나, 동사의 취약 지역인 북쪽 지역에서 가장 많은 아웃렛 수를 확보하 고 있는 Tran Anh이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 이번 M&A가 성사된다면 동 사는 가전제품의 전통적인 No.1 기업 Mom & pop’s의 아성을 흔들 수 있 는 유일한 업체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

유통 채널 인프라를 바탕으로 베트남 최대 온라인 소매 업체로 발돋움 사업별 세 종류의 온라인 유통망을 구축하여 현재 1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소매 거래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동사의 온라 인 거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도 15년 3분기 6.5%에서 17년 2분기 8.7%
로 약 2.2%p 상승하였음. 당일 배송도 가능한 방대한 오프라인 상점 수 (GDD: 1,013개, DMX: 404개, BHX: 110개)는 가장 큰 장점 중 하나
 

 


기업개요
— 동사는 베트남 내 핸드폰과 디지털 제품, 그리고 식료품을 판매하는 최대 유통 소매업체
— 크게 핸드폰, 태블릿, 노트북, 기타 액세서리 등의 IT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Mobile Phone (Gioi Di Dong 브 랜드) 부문과 TV,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Consumer Electronics (Dien May XANH 브랜드) 부문으로 사업군을 분류할 수 있음. 또한 올해부터 식료품 소매사업(Bach Hoa XANH 브랜드)에도 진출하여 사업 다각화 및 판매점 확장을 추구하고 있음


제품 및 매출비중
- 2016년 사업부별 매출 비중은 IT전자제품을 판매하는 Mobile Phones(MP) 부문 69%,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Consumer Electric(CE) 부문 31%였음
- 2017년 상반기 누적 매출 비중은 MP부문 56%, CE부문 43%, 그리고 올해 새로 론칭한 Green Grocery(GG) 부문 1% 정도. CE부문에서 작년 대비 가파른 매출 성장세를 보임


자료: Mobile World Investment Corp.,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영업 실적 추이
- 동사는 상점수를 늘리면서 유통망 확보에 주력하였고, 우호적 인 시장 상황과 맞물려 지점수=매출액의 공식이 성립하였음
- 특히 CE 부문의 y-y 성장률이 2016년 206%, 2017년 상반기 145%를 달성할 정도로 급성장 추세. 지점 확대 및 경쟁사 M&A 등 공격적인 투자가 앞으로도 진행될 예정

  

 

Mobile Phone 채널 부문(Gioi Di Dong 브랜드) : 독점적 지위 이어가는 중

 
핸드폰 시장 점유율 뿐만 아니라 성장 잠재력도 높아
 
베트남의 핸드폰 시장은 지난 5년간 16%의 높은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CAGR)을 보여왔다. 현재 베트남 내 스마트폰을 보유한 인구 비중은 26% 수준으로 낮아 (2017년 4월 기준) 성장 잠재력이 여전히 높은 상태이다. 동사의 핸드폰 판매를 담 당하는 Gioi Di Dong(GDD) 브랜드의 상점 수는 2004년 4개를 시작으로 현재 63 개 주 1,013개까지 늘어나 베트남 No.1의 지위를 공고히 하는 중이다. 동사 브랜 드 시장 점유율은 2015년 41.8%에서 2016년 48.7%로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핸드폰 시장이 다소 정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지만 당사는 여전히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한다. 이는 1)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려는 대기 구매자의 존 재와 2) 주로 2년의 교체 주기를 갖는 기존 스마트폰 소유자의 습성 때문이다. 이 렇듯 향후 베트남 핸드폰 대기자 수요가 많은 점과, 동사 브랜드의 높은 시장 점유 율을 고려하면 매출 성장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Consumer Electric 채널 부문(Dien May XANH 브랜드) : 치킨게임의 승리자

 
선제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유통망을 넓히는데 총력
 
베트남 가전제품 유통시장의 경우 수년동안 과점체제가 지속되면서 경쟁 우위를 갖 추지 못한 기업들은 도태되어 나가는 양상을 보였다. 2016년말 기준으로 동사의 Dien May XANH(DMX) 부문은 256개의 상점과 1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였 고, 현재(2017년 6월 기준) 상점 404개까지 늘어나는 등 공격적인 투자가 진행되 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점포 신설이 매출액 증가로 이어지고 있고 경쟁업체 대비 선 제적으로 인프라 구축 대응에 성공해 독점적 위치에 설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M&A를 통해 북쪽 지역에서의 점유율 상승을 꾀함
 
동사는 2017년 8월 3일, 언론보도를 통해 대규모의 M&A 협상이 마무리단계에 있다 고 발표하였다. 아직 피인수 기업이 어디인지 구체적으로 언급되진 않았으나, 2016년 기준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 4% 수준의 기업 Tran Anh이 유력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는 DMX 브랜드가 남쪽 지역에 비해 북쪽 지역에서 충분히 큰 성공을 이루지 못하 였고, Tran Anh이 북쪽 지역에서 가장 많은 아웃렛 수를 확보하고 있는 업체이기 때 문이다. 이번 M&A가 성사된다면 동사는 가전제품의 전통적인 No.1 기업 Mom & pop’s의 아성을 흔들 수 있는 유일한 업체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Green Grocery 채널 부문(Bach Hoa XANH 브랜드) : 잠재적 성장성이 높은 식료품 유통사업에 손을 뻗치다
 
동사는 Gioi Di Dong(GDD) 부문 상점 증설 속도를 줄이고 올해부터 식료품 유통 사업을 시작하였다. 베트남 식료품 시장은 여전히 저렴한 전통 식료품점이 지배하 고 있다. 그러나 최근 시장조사기관 Nielsen Retail growth strategies에 따르면 베 트남인이 쇼핑할 때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상위 세 가지가 제품 가용성, 품질, 그리 고 접근용이성이었다. 베트남인의 이와 같은 성향은 값보단 품질과 편의성 측면에 더 강점이 있는 Bach Hoa XANH(BHX)과 같은 현대 식료품점의 미래 성장성에 기 대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
 

 

 
Online 채널 부문 : 방대한 오프라인 상점 커버리지를 통해 당일 배송도 가능
 
또한 동사는 베트남 최대 온라인 소매 업체로서, 사업별로 세 종류의 온라인 유통망 (IT전자기기(GDD): thegioididong.com, 가전기기(DMX): dienmayxanh.com, 식료품 (BHX): bachhoaxanh.com)을 구축하여 현재 1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소매 거래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동사의 온라인 거래 매출이 차지 하는 비중도 2015년 3분기 6.5%에서 2017년 2분기 8.7%로 7개 분기만에 약 2.2%p 상승하였다. 당일 배송도 가능한 동사의 방대한 오프라인 상점 수(GDD:
1,013개, DMX: 404개, BHX: 110개)는 동사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