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업분석: 베트남
VIETJET (VIETJET AVIATION, VJC.VN)
베트남 항공여객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베트남 최초의 민영항공사이자 1위 저비용항공사. 동사는 빠르게 성장중 인 베트남 여객시장에서 타 교통수단 대비 높은 가성비와 공격적인 프로 모션으로 매출 고성장세 보일 전망. 동사는 2017년 국적 FSC (Full Service Carrier) 항공사인 Vietnam Airlines을 넘어 베트남 1위 항공사 에 등극할 전망. 동사는 2017년 2월 28일 호치민 증권거래소에 상장
Company Comment │2017. 8.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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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비교기업: 제주항공(089590.K
현재가 (’17/8/11) 124,100동
업종
베트남 1위 LCC에서 1위 항공사로 성장할 전망
시장
Vietnam VN Index
호치민 증권
VietJet Aviation JSC(이하 비엣젯)는 비키니 마케팅으로 유명한 베트남 최
초의 민영항공사. 동사는 2011년 12월 호치민-하노이 노선 첫 운항 이후 5년만인 2016년 누적 탑승객 3,500만명 달성. 2016년 동사의 베트남 국내 항공시장 점유율은 40.8%로 국적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의 점유율 42.8%에 는 다소 못 미쳤지만, 동사의 2016년 상반기 점유율은 43.1%로 국적항공 사인 베트남항공을 1.8%p 추월함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16조3,898억동(8,244억원, +31%y-y), 영업이익 은 1조8,952억동(953억원, 영업이익률 11.6%) 기록. 2분기 매출액은 11조 4,820억동(5,77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9%, 전분기대비 121% 증가. 상 반기 항공서비스 수익은 전년동기대비 45.1% 증가한 10조7,443억동 (5,404억원)으로 가이던스를 8% 초과 달성함
공격적인 프로모션으로 운임을 지난 3년간 연평균 11% 인하했음에도 불구 하고 동사는 연평균 94%의 높은 매출성장률을 달성했는데 이는 제트유가 하락과 경쟁사 대비 낮은 CASK(Cost per ASK, 단위원가)에 기인
빠르게 성장 중인 베트남 항공여객 시장
베트남 항공여객 시장은 베트남에 대한 FDI(외국인직접투자) 증가와 이에 따른 베트남 방문 외국인 증가(2015년 외국인 관광객 +31% y-y), 경제성 장으로 인한 1인당 GDP 상승(지난 6년간 연평균 +8.6%) 및 이로 인한 베 트남 국민들의 여객 수요 증가로 급성장세 시현
베트남의 육상 및 철도 인프라는 항공인프라 대비 현저히 낙후됨. 호치민- 하노이간 1,150km 구간을 항공편을 이용하면 2시간만에 도착할 수 있는 반면, 버스나 기차를 이용할 경우 30시간 이상 걸리는데, 항공운임은 기차 운임보다 저렴하며 버스운임보다 16% 밖에 높지 않음
동사는 수요증가에 대비해 2분기 5대의 Airbus A321기를 추가 도입, 현재 는 45대의 항공기 운용 중. 2019년까지 연료효율이 15%가량 높은 A320- Neo항공기 40대 도입 계획. 또한 핵심 5개 도시에서의 운항횟수를 집중적 으로 늘리고, 적극적인 국제노선 확장을 통해 시장점유율 확보할 것
기업개요
— 동사는 2007년 7월 설립된 베트남 최초의 민영 저비용항공사(LCC). 2011년 12월 호치민-하노이 노선 첫 운항을 시작 으로, 지난해 1,405만명의 승객을 유치하며 연평균 64.5%의 승객 증가율을 기록. 베트남 1위의 LCC(저비용항공사) 기 업이며, 항공 컨설팅 기업 CAPA(아시아태평양 항공센터)는 올해 동사가 베트남항공을 넘어 베트남 1위 항공사가 될 것 으로 전망
— 동사는 4개의 100% 출자 자회사를 통해 SLB(Sales and Lease Back) 사업 영위
제품 및 매출비중
- 2016년 매출액은 27조5,320억동(1조3,849억원)으로, 항공서비 스와 항공기매출이 각각 43.6%, 42.5% 차지
- 2016년 영업비용 구성을 보면 SLB원가가 43%, 아웃소싱이
25%, 연료유류비가 22% 차지
- 2016년 동사의 탑승객 수는 1,405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
51% 증가
자료: 비엣젯,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영업 실적 추이
- 공격적인 프로모션에 따라 평균 운임이 지난 ’13년 이후 연평 균 11%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은 개선
- 이는 제트유가의 하락세와 동사의 경쟁사 대비 낮은 연료외
CASK(Cose per ASK, 단위원가) 덕분
베트남 1위 LCC에서 1위 항공사로
첫 운항 이후 탑승객 연평균 64.5% 증가
VietJet Aviation JSC(이하 비엣젯)는 2007년 7월 설립된 베트남 최초의 민영항공 사이다. 2011년 12월 호치민-하노이 노선 첫 운항 이후 5년만인 2016년 누적 승 객 3,500만명 (2016년 1,405만명)을 달성하며 연평균 64.5%의 승객 증가율을 기 록했다. 동사는 베트남 1위의 저비용항공사(LCC)이며, 항공 컨설팅 전문업체 CAPA는 동사가 2017년 베트남항공을 넘어 베트남 1위 항공사의 자리에 오를 것 으로 전망했다.
동사는 2016년 연결기준 매출액 27조4,993억동(1조3,832억원, +38.6% y-y)을 기 록했다. 이 중 여객매출이 4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항공기판매가 42.5%, 부가매출 등이 13.8%를 차지했다. 여객매출은 12.0조동으로 전년동기대비 38.7% 증가했는데 이는 같은 기간 국내/국제선 승객이 43% 증가한 데 기인한다.
CASK 최소화를 통해 시장점유율과 수익성 모두 확보
동사는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으로 운임을 ’13-16년 사이 연평균 11% 인하하면서 괄목할 만한 매출성장을 이뤄냈다.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같은 기간 제 트유가가 하락하며 프로모션에 따른 비용 부담이 줄었다는 것과 동사의 낮은 CASK(Cost per ASK) 덕분이다. 현재 동사의 연료외 CASK는 2.43센트로 글로벌 LCC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5.15센트인 제주항공보다 낮고, 선두업체인 AirAsia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 낮은 티켓가격에서도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LCC 로서는 직간접 비용을 얼마나 줄이느냐가 기업 경쟁력과 직결된다. 동사의 낮은 CASK는 향후 시장점유율 확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2016 년 상반기 기준 동사의 베트남 국내시장 점유율은 43.1%로 국적항공사인 베트남항 공을 1.8%p 추월했다(2016년 전체 점유율은 동사 40.8%, 베트남항공 42.8%).
2017년 상반기 매출액 16.4조동, 영업이익 18.9억동, 영업이익률 13.1%
2017년 상반기 매출액은 16조3,898억동(8,24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1% 증가 했고, 영업이익은 18억9,522만동(9,533억원, 영업이익률 13.1%)을 기록했다. 그 중 2분기 매출액은 11조4,820억동(5,775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9% 증가했다. 항공서비스 수익은 상반기 계획을 8% 초과달성한 10조7,443억동(5,40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1% 증가했다.
4개의 자회사를 통해 항공기 SLB 추진
동사의 자회사로는 VietJet Air Cargo(지분율 90%), VietJet Air IVB No.I Limited, VietJet Air IVB No.II Limited, VietJet Air Singapore, VietJet Air Ireland No.I Limited (이상 지분율 100%) 등이 있다. VietJet Air Cargo를 제외한 4개의 자회사 는 각각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싱가포르, 아일랜드에서 항공기 SLB(Sales and lease back, 매각후 재임차) 사업을 영위 중이다.
SLB (Sales and lease back)를 통한 실적 안정화
CAPEX 부담이 낮은 SLB
동사는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있어 SLB를 활용한다. SLB란 항공사가 항공기를 에 어버스/보잉 등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대량 구매하여 GE Capital Aviation Service 와 같은 항공기 리스 회사에 매각 한 다음 다시 해당 항공기를 임차하는 것을 말한 다. 여기서 발생하는 항공기 판매수익은 동사 매출에 40% 이상 기여하고 있다. 동 사는 2017년 도입예정인 17대의 항공기 중 15대를 SLB를 통해 마련할 계획이다.
SLB의 경우 항공기 판매수익 창출 외에도, 항공사의 CAPEX(설비투자) 부담을 덜 어 절약된 현금으로 재투자를 하거나 항공기 연령을 낮게 유지하여 유지보수비를 절감하는 등의 이점이 있다. 베트남 국적항공사인 베트남항공의 경우 새로운 항공 기를 확보하고자 할 때, 대규모자금을 정부보증 등으로 차입하는데 이 경우 이자비 용 부담뿐만 아니라 외채에 대한 환리스크 역시 감수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빠르게 성장중인 베트남 항공여객 시장
베트남 항공사 탑승객 지난 5년간
연평균 19% 증가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중국의 평균임금 상승 등으로 인한 반사효과로 베트남에 대한 FDI(외국인직접투자)가 증가하며 베트남은 향후 4년간 연평균 6.5% 전후의 GDP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FDI관련 업무 목적으로 베트남을 방문 하는 외국인의 증가뿐만(2015년 외국인 관광객 +31% y-y) 아니라 여객산업과 상 관이 높은 1인당 GDP 상승을 야기한다. 2016년 베트남의 1인당 GDP는 전년동기 대비 6.1% 상승했으며, 지난 6년간 연평균 8.6%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여객시장 성장의 수혜는 항공업계로 집중될 것
우호적인 여객환경에도 불구하고 육상 및 철도 교통 인프라는 항공인프라 대비 현 저히 낙후되어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베트남의 지리적 특성상 호치민에서 하노이 까지 1,150km 구간을 항공편을 이용하면 2시간여 만에 도착할 수 있는 반면, 버스 나 철도를 이용할 경우 30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 운임은 버스 대비 16% 비싸고 기차 대비 10% 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증가하는 여객시장 에서 더 많은 여행객을 끌어들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제성장에 따른 1인당 소득 증가도 비교적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에게 우호적인 요소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 대비해 충분한 Capa 확보
이렇듯 빠른 항공수요 증가에 대비해 동사는 2분기 5대의 Airbus A321기를 추가 로 도입하며 2분기 기준 45대의 항공기를 운용 중에 있다. 운용 중인 항공기 45대 중 30대는 Airbus A320, 나머지 15대는 Airbus A321 기종인데, 모두 근거리 비행 에 적합한 single-aisle 항공기이다. 운용 중인 항공기의 평균 연령은 3.3년으로, Vietnam Airlines(5.9년), AirAsia(6.4년), Spring Airlines(3.9년), Cebu Air(5.1년) 와 비교하여 낮은 수준이다. 동사는 연료효율이 기존 항공기 대비 15%가량 높은 A320-Neo항공기 40대를 2019년까지 도입할 계획인데, 낮은 항공기 연령과 연비 효율 제고로 비용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는 2분기 현재 38개의 국내노선과 35개의 국제노선 등 총 73개 노선을 운항 중인데 이는 전년동기의 53개 노선보다 37.7% 증가한 숫자이다. 전체 ASK(Available Seat Kilometer, 유효좌석킬로미터)의 76%를 차지하는 국내선은 총 22개의 베트남 내 공항을 연결하고 있으며 전체 노선 중 92%는 호치민, 하노 이, 다낭, 깜란, 하이퐁에서 출발한다. 향후 동사는 해당 5개 도시에서의 운항횟수 를 집중적으로 늘리는 전략을 통해 국내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제노선 은 2012년 2개에 불과했으나 2분기에 35개까지 증가하며 국내노선과의 격차를 줄 이고 있다. 지역별 노선 비율은 중국(홍콩) 38%, 대만 15%, 한국 19%, ASEAN 28%이다.
베트남 항공기시장의 주요 참여자로는 Vietnam Airlines와 그 자회사 Jetstar Pacific, VASCO가 있다. 각 사의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Vietnam Airlines 42.8%, VietJet 40.8%, Jetstar Pacific 14.9%, VASCO 1.5%이다. 그 중 2009년에 설립된 Jetstar는 VietJet과 같은 저비용항공사로, 2009-2016년 사이 연평균 36% 의 승객증가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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