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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이야기

베트남 주식 - VINGROUP (VINGROUP, VIC.VN)

 

 

 

 

 6) VINGROUP (VINGROUP, VIC.VN)

 

  
자료: Bloomberg,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해외기업분석: 베트남
VINGROUP (VINGROUP,  VIC.VN)
리테일 및 부동산의 지속적인 성장 기대

Company Comment │2017. 8. 22

 
베트남 內 부동산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부동산 개발 1위 업체로 현재 베 트남 경제의 빠른 성장 및 지속적인 인구 증가에 따라 고급 아파트 수요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성장 모멘텀 강함. 동사는 주택시장 뿐만 아니라 리테일 시장까지 아우르는 동사의 사업 범위 고려 시, 동사 성장성 충분한 상황
 

Not Rated
※국내 비교기업: GS건설(006360.KS
현재가 (’17/8/11) 43,500동
업종
 
베트남 부동산 개발 1위 업체: 빈 그룹
 
시장
Vietnam VN Index
 
호치민 증권
 
2003년 Nha Trang에서의 리조트 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부동산 사업 영위. 2012년 1월 호텔 관광 담당인 Vinpearl과 부동산 사업 담당인 Vincom이 통합하면서 Vingroup으로 명칭 변경

2016년 기준, 부문별 매출비중은 부동산 매매 사업 65%, 리테일(유통) 서 비스 16%, 헬스케어 7%, 부동산 리스 6%, 기타 6%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 대주주는 지분 33.37%를 보유한 Vietnam Investment Corp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주택 사업
2017년 1분기 매출액 15.8조동(7,947억원, +4.0%y-y), 영업이익 2.3조동 (1,156억원,  -11.5%y-y),  지배지분  순이익  9,148.6억동(460억원,
+17.5%y-y) 기록. 주택부문 사업은 양호한 실적을 보였음. 다만, 급증한 리조트 및 호텔 규모(2014년 3,000개 객실에서 2016년 6,000개 객실로 증가) 대비 낮은 객실 점유율(동 기간 70%에서 55%로 감소) 및 급증한 판 관비용로 인해 영업이익 감소

중장기적인 성장성에 주목
주택시장을 포함한 동사의 부동산 매매 사업의 2012~2016년 연평균 매출 성장률(CAGR) +62.6%로 빠른 성장세 보임. 기타 부동산 시장 사업에서의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지만, 리테일 시장에서도 빠르게 확장하며 성장하는 중. 1)베트남의 인구 성장, 2)1인 소득 증가, 3) 상승세를 보이는 소비자신 뢰지수를 바탕으로 동사는 부동산 매매 사업에서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리 테일 사업에서도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기업개요
— 베트남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업체로 2012년 Vinpearl(호텔 관광 부문)과 Vincom(부동산 개발 부문)이 통합 하며, 명칭을 Vingroup으로 변경. 부동산 매매가 주사업. 제2의 사업으로 리테일(유통) 서비스, 헬스케어, 부동산 리스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개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 지역은 베트남 국내. 부 동산 매매 사업 매출 비중은 65%이며 리테일 사업 매출 비중은 16%
— 동사의 최대주주는 Vietnam Investment Corp로 33.37%의 지분 보유 중이며 내부자 지분 보유율이 35.95%


제품 및 매출비중
- 2016년 부문별 매출 비중은 부동산 매매 사업 65%, 리테일(유 통) 사업 16%, 헬스케어 7%, 부동산 리스 6%, 기타 6%로 구성
- 2016년 말 기준, 하노이, 호치민, 나트랑 등의 주요 도시들에 서 115개의 부동산 개발(아파트/병원/리조트 등) 사업 영위 중
- 2016년 기준, 부동산 매매 사업 매출 37.2조동(1조8,712억원,
+69% y-y). 2017년 1분기 부동산 매매 사업 매출 10.5조동 기록. 매출총이익률 부동산 매매 사업 44%, 리테일 사업 7% 기록

자료: Bloomberg, Vingroup IR자료,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영업 실적 추이
- 영업이익은 2014년 이후 급증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하여 2년 간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음. 2016년을 기점으로 마케팅 비용이 감소하면서 영업이익 또한 매출과 마찬가지로 회복세를 보이 고 있는 상황
- 마케팅 및 광고 비용의 추이를 보면 2012년 2,047.3억동(103 억원), 2013년 4,500.7억동(226억원). 2014년 7,393.3억동(372억 원), 2015년 2조9578.2억동(1,488억원), 2016년 6조6,728.2억동
(3,356억원) 기록. 이는 리테일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 한 것으로 보임
자료: Bloomberg,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경제적 성장이 가져오는 회복세

 
2012년 이후 회복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
 
베트남 경제는 2006년을 기점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8년 리먼 사 태로 인해 주춤했던 경제가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외국인 직접 투자 (Foreign Direct Investment)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외국인 직접 투 자 금액은 2011년 155.9억달러(17조8,303억원)에서 2016년 243.7억달러(27조 8,720억원)로 2011~2016년 CAGR(연평균) 9.3% 성장을 했다. 인구 또한 2011년 약 8,807만명에서 2016년 약 9,260만명으로 증가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 으며, 2016년 실업률은 2011년 4.5% 대비 2.1%p 하락한 2.4%를 기록하였다.

외국인 투자와 인구수가 증가하며 베트남의 도시화 비율도 점진적으로 상승하였다. 2010년 30.5%였던 도시화 비율은 2016년 34.7%를 기록하였으며 특정 지역인 남 동부 지방(호치민 시 포함)으로 많은 인구가 이동하였다. 도시화로 인한 인구 이동 은 부동산 시장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동사의 부동산 매매 사업은 2012년 기준 5.3조동(2,666억원)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289% 성장하였다. 이는 사상 최대 매출 성장률이다.
 

 
1인 소득의 가파른 증가 및 인구 연령 추이로 들여다보는 아파트 시장
 
동사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동산 매매 사업에 중장기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는 인구 연령의 변화와 1인 소득의 증가 등이다. 1인 소득 및 삶의 질 향상에 따른 고급 아파트 수요 증가, 30~40대 인구 증가 등은 동사 사업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동사가 도심위주의 부동산 매매 사업을 영위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 시, 도심의 1인당 월 소득 증가는 부동산 매매 사업뿐만 아 니라, 동사의 리테일 사업 성장에도 이바지 할 것으로 전망된다.
 

 
 
VinCity 브랜드를 론칭하며 고객 범위를 중산층까지 확대
 
동사의 계열사인 Vinhomes는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부동산 매매 관련 사업을 영 위하고 있다. 하노이, 호치민, 나트랑 등 주요 도심을 중심으로 2016년 15,000세대 를 선분양하였으며, 계약 가치는 83조동이다. 2017년 1분기 고급/일반 아파트 및 빌라를 포함해 10개 이상의 프로젝트들을 관리하고 있으며 약 18,000세대의 아파 트, 빌라 등을 관리/운영하고 있다. 앞서 언급되었던 도심 중심의 1인당 월 소득의 증가로 중산층의 경제적 환경이 개선되고 있는 가운데, 동사는 2016년 하노이와 호치민 시에 VinCity 브랜드를 론칭하며 고객 범위를 중산층으로 넓혔다.
 

그림7. 2016년 말 기준, Times City와 Park Hill 분양을 통해
9.3조동 매출 발생 표1. 2016년 말 기준, 아파트 및 리조트, 빌라 매출 발생 추이

구분 이름 발생 매출
(VND) Y-Y
아파트 Royal City 0.9조 -87.0%
아파트 Times City, Park Hill 9.3조 +138.0%
아파트 54A Nguyen Chi Thanh 1.8조 -37.0%
아파트 Gardenia 1.3조 2016년 매출 발생
리조트 Beach villas in Nha Trang, Phu Quoc 4.9조 -14.0%
리조트 Central Park-villas 2.0조 +187.0%
아파트 신규 12.8조 신규
자료: Vingroup IR자료,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자료: Vingroup,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통해 안정적 매출 발생
 
동사는 대규모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을 통해 1~2년 정도 안정적인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동사의 대규모 아파트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으로는 Golden River, Green Bay, Metropolis가 있다. Golden River를 비롯해 Green Bay, Metropolis는 2016 년 4월을 기점으로 착공에 들어가 매출 안정성에 기여하고 있는 상황이며, 대규모 리조트 프로젝트인 Riverside The Harmony와 Imperia는 2017년 3월 착공되었다.

2017년 1분기 기준, Golden River 프로젝트는 분양률 79%를 기록하였으며, 총 계 약 가치 5억6,800만달러(6,496억원) 중 4억1,700만달러(4,769억원)를 달성했다. Metropolis는 75%의 높은 분양률을 기록하며 전체 계약 가치인 3억3,300만달러 (3,808억원) 중 2억5,000만달러(2,859억원)를 달성한 상황이다.
 


계속되는 리테일 시장에서의 확장

 
소비자 신뢰 지수의 회복세: 리테일(유통) 시장에서의 회복
 
2016년 기준, 동사는 63개의 도시 및 시 중 24개의 도시 및 시에서 리테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Vinmart를 포함한 유통 계열사들은 983개의 리테일 매장 및 37개의 백화점을 보유하고 있다. 증가하는 1인당 월 소득은 리테일 매장 및 백화점 내 고객 들의 소비 심리를 개선시키기 때문에 동사의 사업 확장 및 매출 성장에 긍정적인 요 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더불어 2015년 2분기부터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소비자 신뢰 지수는 향후 베트남 유통 시장 성장세를 이어갈 것임을 시사한다. 리테일 시장 에서 확장하고 있는 동사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참고로 소비 자 신뢰 지수는 소비자의 미래 소비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수이다.
 

 
2017년 1분기 기준, 확장은 계속된다
 
매출 둔화 요인이었던 Vinpro+및 Emigo(패션 브랜드)는 2016년 말 재구성되었으 며, 동사는 30개의 Vinmart 매장 및 1,000개의 Vinmart+ 매장을 추가적으로 확 장할 계획이다. 이러한 확장 계획은 점진적으로 상승세를 보이는 소비자 신뢰 지수 및 증가하는 1인당 소득 고려 시, 중장기적으로 동사의 리테일 사업에 강한 모멘텀 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